산림교육이란?

숲체험 활동을 통해 국민이 산림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습득하고 가치관을 가지도록 함으로써 산림을 지속가능하게 보전하고 국가와 사회 발전 및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두고 있습니다.

산림교육의 필요성

  • 1

    지구온난화 등 기후변화 및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산림체험교육의 중요성 증대
    산림은 기후변화 대응의 중요수단으로 인정

  • 2

    교실안 교육에서 자기참여 주도형의 교실밖 체험형 교육으로의 전환 필요
    주5일(수업)제 도입 및, 창의적체험활동 위주의 교육정책 도입

  • 3

    도시화, IT사회의 역기능 해소를 위한 산림의 중요성 증대
    인터넷중독, 학교폭력, 가출 등의 치유를 위한 산림의 복지적 기능 수요 증대

산림교육 전문가와 함께 합니다.

국립횡성숲체원의 산림교육은 산림교육법 제2조제2호에 의거 산림교육전문가와 함께 합니다.
산림교육전문가란 산림교육전문가 양성기관에서 산림교육 전문과정을 이수한 사람으로서 숲해설가, 유아숲지도사, 숲길등산지도사로 구분됩니다.

숲해설가

자연휴양림, 수목원, 도시숲 등에서 국민들에게 숲에서 살아가는 다양한 생물의 살아가는 이야기, 역할 등에 관한 지식을 전달합니다. 나무나 식물에 대한 생태적 지식을 포함하여 숲에 얽힌 역사, 숲과 인간과의 관계 등에 대해서 해설과 체험활동을 연계하여 이해 하기 쉽도록 설명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을 합니다.

유아숲지도사

유아숲체험원에 배치되어 유아들의 정서 함양과 전인적 성장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교육합니다. 숲생태에 대한 지식 뿐 아니라 유아에 대한 정서를 이해하고 유아교육에 대한 전문성과 경험을 겸비하여 유아들이 숲에서 유일하게 신뢰할 수 있는 사람으로 교육, 놀이, 상담, 보호, 치유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숲길등산지도사

숲길에 배치되어 국민이 안전하고 쾌적하게 등산 또는 트레킹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건전한 등산문화 정착을 위한 다양한 등산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국민들이 단순히 숲을 오르는 것 뿐 아니라 지역의 역사, 문화를 체험하고 경관을 즐기며 건강을 증진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안전을 책임집니다.

산림교육효과(아동,청소년)

면역력 향상

숲체험은 아동 · 청소년들에게 신체적 면역력을 증강시켜줍니다. 소아만성환경성 질환의 예방과 치료를 목적으로 산음자연휴양림에서 2박3일간 1-2차 산림치유 캠프를 진행한 결과 아토피피부염 중증도지수가 16.7에서 10.2로 감소했습니다.
또한 아토피피부염의 알레르기 면역반응에 관련된 사이토카인 (IL-5)은 15.5에서 6.7로 감소 하는 등 염증반응 감소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만성질환자들의 증상 개선효과,질병인식도 상승 효과, 면역불균형 개선효과, 심리적안정감, 우울감 회복 영역까지 긍정적인 영향을 보였습니다.

산림치유 캠프 전 · 후의 아토피피부염 중증도지수 변화

사전대비 사후
39.0%

감소

산림치유 캠프 전 · 후의 혈중면역관련 사이토카인(IL-5)변화

사전대비 사후
56.7%

감소

※ 사이토카인 : 신체의 방어체계를 제어하고 자극하는 신호물질

심리안정

숲은 학생들의 심리안정, 인성형성과 우울증, 불안감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숲이 학생의 정서와 인성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기 위해 숲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 결과, 사회적 · 심리적 인정, 도덕성, 신체적 능력이 전반적으로 향상되었음을 알수 있었습니다.

심리 사회적 능력

사전대비 사후
3.9%

증가

도덕적 능력

사전대비 사후
2.9%

증가

신체적 능력

사전대비 사후
3.0%

증가

우울감

사전대비 사후
22.5%

감소
위로